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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남부 타워크레인 총 파업, 풀리지 않는 매듭… 장기화 조짐

이날 오후 12시 30분 판교지구 경남기업 건설현장.

박상표 지부장이 전국 비정규직 노동조합 지지선언문 기자회견으로 빠진 가운데 정진수 부지부장을 주축으로 260여명의 노조회원들은 총파업을 계속했다.

노조는 하루 2시간 강제연장 근무 임단협 조항 삭제와 국·공휴일 보장, 1년 미만 근무 조종사 생활임금 보장 등을 제시했다.

무기한 파업 투쟁을 예고하고 있는 노조는 불법 대체 근로 저지와 현장별 단협을 강력 촉구했다.

그러나 이날까지도 사용자 단체는 별다른 대안 없이 교섭을 거부하고 있고 타워크레인 분과가 수년간 요구해 온 요구안을 건설교통부와 노동부의 입장 차이로 결론이 나지 않았다.

또 노동부가 그간 시행한 타워크레인 검수권을 계속 유지할 것을 주장하는 등 정부 부처간 이견으로 정작 타워크레인을 건설기계 등록을 담은 시행령 개정이 난항을 겪고 있어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노조 관계자는 “한 현장을 마치고 주기적으로 현장의 일거리가 생기지 않는다면 평균 3~4개월은 실업자 신세를 겪어야만 한다”며 “특히 겨울철에는 일거리가 거의 없어 건설사들과 타워크레인 임대업체들은 현장 취업을 미끼로 노동자들간의 갈등을 부추긴다”고 토로했다.

이날 판교지구에서는 불법 대체 근로를 하지 않았지만 흥덕지구에서 조합원들의 파업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비조합원이나 무면허, 임대업체 관리자 등을 대체 투입해 노조측과 사용자측과의 격앙된 모습이 눈에 띄기도 했다.

한 노조원은 “이같은 상황에선 타워크레인노조의 총파업은 장기화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 건설현장에선 타워크레인 1대당 최소 40~50여명이 형틀이나 철근 등 인부들이 작업을 하고 있어 파업의 강도가 무척 세보였다.

도 남부지부 정진수 부지부장은 “비조합원과 임대업체 관리자 등이 합류 한다고 해도 전국에 타워크레인의 50%는 가동 할 수 없을 것”며 “사측과 정부가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것”을 촉구했다. 또 “파업이 장기화 땐 대규모 경기 지역 택지개발지구는 물론 얼마전 발표된 동탄 신도시 개발에도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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