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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해피해 예상지 탁상행정 아닌 현장점검으로

올해 복구비용 1천530여억 투입, 관리·감독엔 소홀
대피요령등 실질적 정보 제공…피해민 자립 지원도

해마다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장마. 피해를 입고 나면 조속한 복구와 대비책을 세운다고 하지만 매년 되풀이되는 수해피해 재발방지 대책이 무엇인가 생각해 본다.

도는 지난 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복구 비용으로 1천530억900만원이나 쏟아 부어졌다.

도청이나 시·군청에서 받은 자료에는 대부분 공사가 완료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로는 미완료된 공사지역이 많았다. 하지만 몇 곳의 현장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지역에서 복구공사는 진행형이다. 해당 공무원들도 현장에는 거의 가지 않았고 현장에서 보고 받는 형태가 빈번해 탁상공론식 행정을 보고 있었다.

취재당시 만난 공무원들은 하나같이 “계획을 수립하고 상부에 보고하고 예산이 집행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며 “이런 것들이 공사가 늦어지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건설교통부, 농림부, 산림청, 행정자치부 소방방재청 등 관리하는 곳도 제각각 이어서 서로 떠밀기식 행정을 하고 있었다.

문제는 아무리 큰 수해가 나도 근본적인 대책이 세워지지 않고 피해가 나면 내년에 또 고친다는 식으로 매년 예산을 쏟아붇고 있다.

올해 비 피해가 얼마나 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취재 결과 해마다 수해 피해를 입는 곳은 언제든지 다시 수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홍수 정보를 전달해줘야 최소한 인명 피해는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그냥 비가 많이 온다는 식이 아니라 대피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연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또 주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수해피해 우려지역과 대피 지도 등을 만들어 배포 한다면 수해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농촌지역은 나이 많은 노인들이나 어린 학생, 장애인 등을 위한 대피 지원 시스템도 갖춰야 할 것이다.

수해복구를 할 때도 실질적으로 공사만 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상처를 치유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사업도 펼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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